[기업분석 기초] 기업분석에 필요한 재무제표(재무상태표) 이해하기

재무제표 확인과 분석은 국내 주식, 해외 주식 등 다양한 투자를 하기 전 기업 분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다. 많은 투자자들이 기업 분석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묻지마 투자를 하곤 한다. 남의 말만 듣고 투자를 하다가 실패를 보면 결국 온전히 본인 책임이기 때문에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직접 투자를 할 수 있는 안목과 실력을 키워야 한다.

투자 전 기업분석을 위한 재무제표

재무제표 확인과 분석은 국내 주식, 해외 주식 등 다양한 투자를 하기 전 기업 분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다. 많은 투자자들이 기업 분석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묻지마 투자를 하곤 한다. 남의 말만 듣고 투자를 하다가 실패를 보면 결국 온전히 본인 책임이기 때문에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직접 투자를 할 수 있는 안목과 실력을 키워야 한다. 물론 기업 분석이 쉽지는 않지만, 처음 투자하는 사람들의 경우 혹은 일반 투자자들의 경우 아주 간단한 용어와 개념, 차트와 지표, 사회 경제 뉴스만 꼼꼼히 꾸준히 보면서 해도 충분히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재무제표(재무상태표)

 

기본적인 기업 분석 방법과 분석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사이트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모든 사이트를 소화할 필요는 없고, 본인에게 맞는 사이트와 유용한 정보를 준다고 생각하는 사이트 1,2개를 정해서 시작하면 된다. 먼저 기업분석을 하기 위해 가장 기초적으로 알아야 하는 회계 및 재무 관리 용어부터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기업 분석에 필요한 회계/재무 개념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투자할 회사가 성장할 가치가 있는 회사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그렇다면 회사의 성장 가능성 혹은 성장 지표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바로 ‘재무제표’이다. 사실, 재무제표를 처음보는 사람이 본다면 혼란스러운 것이 당연하다. 어려운 회계, 재무관련 용어와 함께 표 안에는 숫자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재무제표를 보기 전 수 많은 회사들의 재무제표는 어디서 볼 수 있을까?

기업 재무제표 확인할 수 있는 곳

DART 라는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회사의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다. DART에서는 재무상태뿐만 아니라 회사의 사업방향부터 임원내역 등 다양한 항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 전에 내가 투자할 회사를 꼼꼼히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자공시시스템으로 기업 재무제표 확인 가능

DART에 들어가면 공시통합검색에서 회사명을 치고 회사의 공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는 ‘카카오(KAKAO)’를 예시로 들어보겠다. 카카오를 검색하면 여러가지 보고서가 리스팅 된다. 카카오의 경우 계열사가 많고, 분할 상장 이슈들이 많았기 때문에 굉장히 다양한 목록을 볼 수 있는데 우리는 여기서 ‘분기보고서’만 찾아서 클릭하면 된다.

분기보고서에 재무제표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왼쪽 목록에서 ‘재무에 관한 사항’ 목차를 찾을 수 있다. 요약재무정보부터 연결재무제표, 재무제표 항목이 보이는 데 여기서 처음 보는 사람들이 각각의 차이점을 모르기 때문에 무엇을 봐야 하는지 어려워 한다.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면 어렵지 않으니 따라가보자.

재무제표 종류

재무제표(financial statements, financial reports)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보여주는 문서이다. 재무제표 안에는 4가지 항목이 있다.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가 있다. 오늘 이 4가지 항목에 대한 개념을 알려면 회계원리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과 다름없으므로 여기에서는 그냥 아~ 4가지 항목이 있구나 하고 넘어가면 된다. 우리의 목적은 재무제표에서 어떤 지표를 보고 회사가 성장할지 말지 판단할 수 있으면 되기 때문이다.

요약재무정보

우선 재무에 관한 사항에서 가장 먼저 ‘요약재무정보’를 볼 수 있다. 말 그대로 재무제표의 핵심 사항만 넣은 것으로 자산, 부채, 자본, 매출액, 영업이익(손실)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재무상태표이다.요약재무정보(요약재무상태표)

연결재무제표

자 그럼 ‘연결재무제표’란 무엇일까? 그 전에 왜 연결이라는 표현을 썼을까? 카카오처럼 대기업의 경우 계열사가 굉장히 여러 개가 있을 수 있고, 카카오가 직접 투자해서 과반 수 이상의 지분을 보유한 종속회사가 존재한다. 이 경우 카카오가 과반 수 이상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회사의 가치까지 합산해서 재무제표에 반영한다.

연결재무제표 종속기업

연결 재무제표 주석이란 항목을 누르면 종속기업의 현황과 지분율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카카오가 새로 과반수 지분을 보유하게 된 기업들의 항목이고, 이 기업들의 가치를 연결재무제표에 함께 표시하게 되는 것이다. 카카오를 중심으로 하나의 대 가족이 만들어진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재무제표(재무상태표)

이 재무제표는 ‘별도 재무제표’로 오직 카카오의 재무상태만 들어가 있다. 즉 종속기업(자회사)의 수익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재무제표

 

그러면 어떤 재무제표를 봐야할까?

올바르게 재무제표를 보려면 연결 재무제표를 확인하면 된다. 물론 여기에도 헛점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인 초보 투자자라면 우선 연결 재무제표를 확인하도록 하자. 왜 별도 재무제표를 보면 안될까? 간단한데? 자회사가 많은 기업이 자회사와 내부거래를 통해 실적을 확대하게 되면 별도 재무제표에 매출액이 과대 평가 되어 반영이 될 수 있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재무제표에서 확인해야 할 항목들은?

  1. 재무상태표 : 자산, 부채, 자본 항목의 정보를 제공
  2. 포괄손익계산서 : 경영성과, 즉 기업이 장사한 결과(수익, 비용 등)
  3. 자본변동표 : 자본 구성 항목별 변동 사항 제공
  4. 현금흐름표 : 현금흐름(유입, 유출) 정보 제공
  5. 주석 : 재무제표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보충 정보를 제공

이 5가지를 확인하면 된다. 각각의 항목을 공부하려면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깊이 들어가는 것은 다음 편에서 할 예정이다. 오늘은 재무제표의 개념, 재무제표의 종류, 재무제표를 구성하고 있는 주요 항목들에 대해서 알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투자자에게 재무제표는 투자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공부하고 갈 수 있도록 하자.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